⏳ 올리부의 시간 운영 규칙
1️⃣ 시간을 돌아보고, 미리 본다. 매주 일요일, 다음주의 시간들을 하나하나 점검한다. 바로 해당 주간 뿐 아니라, 앞으로의 2-3주 정도의 시간을 미리 본다. 발란스가 너무 무너진 날이 있거나,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간들이 있으면 바로 조정을 한다.
2️⃣ 계획된 시간, 특히 미팅, 일과 관련된 Worklife는 철저히 일정표에 따라 움직인다.
3️⃣ 당일에 요청되는 미팅과 만남들은 거의 수락하지 않는다 / 수락할 수가 없다.
4️⃣ 디지털 일정 관리 앱과 아날로그 노트를 병행하여 쓴다. 디지털 일정 관리 앱은 내가 이 시간이 확보가 가능한지 여부, 미래의 시간들을 계획하는데 쓰인다면, 아날로그 노트 (To-do list, 업무 다이어리, Progress 노트 등)들은 시간들을 돌아보고, 재배치가 필요한 것들을 확인하고, 회고를 하는 용도로 쓰인다. 디지털 일정 관리는 아웃룩 또는 구글 캘린더를 주로 쓰고, 아날로그 노트는 세일러즈의 워크로그 다이어리와 소소문구 하프다이어리를 주로 쓰고, 목표를 이루어가는 시간들을 기록하는 데에는 migoals 라는 호주 브랜드의 Goal digger & Progress 노트를 사용한다.
5️⃣ 일주일의 루틴이 확실하다. 일주일에 세 번은 아이 학원 픽업, 픽업을 가는 3일은 도서관 시간, 밤 10-12시는 매일의 영감수집 리추얼, 주말은 예외없이 아이와 함께 하는 일정을 지킨다. 회사에서의 루틴도 정해서 진행한다. 월요일 재택근무, 화요일은 팀들과의 점심, 화요일은 한국팀과의 시간 집중, 수요일은 일본팀과의 시간 집중, 목요일은 호주팀과의 시간 집중, 금요일에는 외부 미팅들에 시간 쓰기 등과 같다.
6️⃣ 한달의 시간 운영에도 규칙이 있다. 한달에 출장은 1번, 일주일로 제한하기, 한달에 개인 외부 활동은 최대 4번까지 한다. (책 출간과 같은 특별한 예외 상황일 때에는 기간을 한정하여 예외사항을 정한다.)
7️⃣ 큰 프로젝트가 있을 때에는 적어도 3개월 이상 준비를 시작한다. 마지막 2주는 완벽한 프로젝트 집중 시간, 다른 모든 것으로부터 이 시간을 철저하게 확보해놓는다.
8️⃣ 큰 프로젝트 이후, 반드시 9일 이상의 휴식기를 갖으며 딸과 함께 하는 먼거리 여행으로 24시간 그녀와 붙어있기, 나를 온전히 챙기기, 몰입과 충전의 시간의 균형을 지킨다.
9️⃣ 일 년의 규칙도 있다. 애정하는 사람들과의 리추얼 시간이 그 중 하나이다. Team Olive 사람들과 사진 찍기의 날, 아빠를 기억하는 날 - 가족 모두가 함께 하는 날, 일년에 한번은 꼭 긴 식사를 함께 하는 사람들과의 시간이 그것이다.
🔟 계획하고, 계획하고, 계획하며, 돌아보고, 돌아보고, 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