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마미 인터뷰 
N잡러 권민설님의
카톡 이모티콘 작가 도전기 


마미님들, 이번 어머니 레터에는 아동복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팝 아티스트 작가와 카톡 이모티콘 작가로도 활동하시는, 슈퍼맘 권민설님의 N잡 라이프와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 된 이야기를 담았어요. 이모티콘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분야거든요. 그녀의 경험들을 참고해서 함 도전해보시면 어때요?🙋🏻‍♀️

소개를 부탁드려요.

4살 아이를 키우며 아동복 브랜드 위티선데이(@witty_sunday)를 운영하고 있어요. 대학에서 동양화와 섬유 미술을 복수 전공한 경험치를 살려 팝아티스트 작가로 전시회도 하고, 카톡 이모티콘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N잡맘 권민설(@minseol_designer)입니다. 



어떻게 N잡을 하게 되신 건지 궁금합니다.

처음부터 바로 N잡을 했던 건 아니에요. 저는 대학 졸업 후 패션 회사에 입사를 했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을 때까지도 헬렌 카민스키, 데코 같은 여성복 브랜드에서 패션 디자이너로 10년 정도 근무를 했습니다. 


디자이너 생활을 하면서도 계속 그림이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틈틈이 작업을 하고, 개인전과 단체전을 하면서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주로 천에 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검은 천 위에 색감이 드러나게 오일 파스텔로 주로 표현합니다.


2018년 수호갤러리 개인전
2018년 수호갤러리 개인전

카톡 이모티콘 작가 활동은요?

2019년쯤부터 시작한 것 같아요. 이모티콘이 엄청나게 핫했을 시기였는데, 엄마가 카톡으로 짤 같은 걸 많이 보내시더라구요. 그래서 엄마가 쓸 수 있는 이모티콘을 한번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이 갑자기 들었죠. 그 때는 이모티콘 시장이 그렇게 치열한지도 잘 모르고 그냥 한번 도전해본 거였어요. 

2019년 ‘맘모티콘’
2019년 ‘맘모티콘’

아동복 브랜드는요?

패션브랜드에선 9시에 출근해서 밤 10- 11시에 집에 돌아갈 때가 많았어요. 아기가 잘 때 들어가고, 아파도 돌볼 수도 없구요. 집에서 같이 아기랑 시간을 더 많이 보내고 싶어서, ‘그런 일이 뭐가 있을까?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건 뭘까?’ 하다 보니 통통튀는 색감의 아동복 브랜드 ‘위티선데이’(@witty_sunday) 를 아이가 돌이었던 2023년에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N잡들을 보면, 다 다른일 처럼 보여도 결국 서로 시너지를 주며 연결되어있는 것 같아요. 제가 좋아하는 색감이 그림에도, 아동복 브랜드에서도, 이모티콘에도 녹아들어 있더라구요.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카톡 이모티콘 작가 이야기



카톡 이모티콘 작가 경력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2019년도부터 지금까지 총 6개의 카톡 이모티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엄마와의 카톡 중에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만들어 본 ‘행복한 하루_ 맘모티콘’이었어요. 


‘맘모티콘’은 엄마가 쓸만한 이모지가 없다는 생각에 만들었어요. 어르신들이 꽃 사진을 많이 찍잖아요. 그래서 화려한 색감의 꽃 이미지에 자주 쓰는 메시지들을 넣어 제작했는데요, 명확한 타깃과 참신한 컨셉이 좋게 보여졌다고 생각해요. 


‘맘모티콘’이 승인도 바로 되고 잘 팔려서 시리즈로 ‘당신을 위한_맘모티콘2’도 이어서 제작을 했는데요, 하나가 잘 되면 시리즈도 승인이 잘 나는 것 같아요. 산후조리원에 있을 때는 기존 회사로 복직하지 않고 이모티콘 작가를 적극적으로 할까하는 생각을 했는데요, 그 때 승인된 게 ‘붕어티콘’입니다.가장 최근 2024년에 ‘어르신이 좋아하는 대형 어르신콘’ 까지 하면 총 6개의 이모티콘이 카카오 이모티콘샵에 지금 등록, 판매되고 있어요.


권민설 님의 카톡 이모티콘 리스트
권민설 님의 카톡 이모티콘 리스트

카카오 이모티콘 등록 및 판매 과정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부탁드려요.

카카오 이모티콘은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들어가서 누구나 제안할 수 있어요. 이모티콘 제안은 움직이는 이모티콘, 움직이지 않는 이모티콘, 큰 이모티콘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카테고리 별로 제출해야하는 이모티콘 파일의 수와 가이드가 조금씩 다릅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처음 제안할 때는 다 완성된 상태가 아니어도 돼요. 이모티콘의 콘티를 제작해도 되죠. 서류 제출 시, 이모티콘 파일, 상품명, 이모티콘에 대한 설명을 200자 내외로 작성하면 됩니다. 제출 후 심사기간은 평균적으로 2주 정도 소요되는 것 같고, 승인이 나면 완성도를 높여서 파일을 제작해야 해요, 이렇게 완성한 이모티콘에 대해 카카오에서 꼼꼼한 검수과정 (해상도, 그래픽 등)을 진행한 후에 출시 및 판매로 이어집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승인이 쉽지 않다고 들었는데요. 어떤가요?
제가 처음에 ‘맘모티콘’으로 한번에 승인이 나서 그렇지, 사실 그 이후에는 승인이 여러 번 거절된 이모티콘들이 많았습니다. 꾸준히 이모티콘을 제작해서 지금까지 30개의 이모티콘을 제안을 했었는데 그 중에서 총 6개가 승인이 되었으니 승인율이 낮은 편이죠. 


제 경험을 바탕으로 미승인에 대한 이유들을 추측해봤을 때, 타겟이 명확하지 않았던 것들은 대부분 미승인이 났던 거 같아요. ‘전광티콘’같은 경우가 그랬죠. 미승인 4번만에 수정과 보완을 거쳐 다시 제안해서 결국 승인이 났으니까요. 미승인이 되면 저처럼 보완을 해서 다시 제출해보거나 아니면 새롭게 시도해야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승인 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정신,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과 실제 제작하는 과정들이 궁금합니다. 

저는 실생활에서 아이디어를 많이 얻으려고 해요. 이모티콘 자체가 일상 속 대화에서 쓰여지는 것이니까요. 전광티콘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지나가다가 전광판이 눈에 확 들어오는 거에요. 하지만 그때 이모티콘에서 전광판 같은 걸 검색하면 없었어요. 그래서 네온 사인 같은 이모티콘을 내가 꼭 해봐야겠다 하는 생각이 들어서 해보게 되었죠. 


붕어티콘이나 병아리콘의 경우에는, 동물 이모지가 많지만 의외로 붕어나 병아리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귀여운 스타일로 직접 그리기는 힘드니 진짜 동물들 사진을 찍어서 이모티콘을 만들어봐야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죠. 붕어의 살아있는 표정에 영감을 받아서 실제 붕어들을 직접 찍고 텍스트를 넣어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간단하게 사진과 글자만 있는 디자인이어서 포토샵의 기본으로만 사용하는 편이에요. 특별한 툴을 몰라도 기본적인 포토샵 만으로도 가능해서 포토샵 위주로 많이 쓰는 것 같고, 만약 움직이는 효과를 주고 싶다면 포토샵 내에 있는 타임라인을 활용해서 반짝이는 짤 정도의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포토샵외에도 일러스트레이터나 프로크리에이터 등을 활용해서 작업할 수도 있고, 어떤 작가분들은 손 그림을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시더라구요.

2022년 붕어티콘
2022년 붕어티콘

결제, 정산 과정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 부탁드려요.
이모티콘은 한번 승인되어 판매되면 다른 관리나 신경 쓸 부분은 없어요. 그리고 카카오가 판매 후 정산을 굉장히 클리어하고 보기 쉽게 해줍니다. 월 별로 정산 주기가 있고 11월에 만약 판매가 되면 입금은 1월에 되는 시스템이에요.한 달 동안 어떤 어떤 이모티콘이 몇 개가 팔렸는지, 그리고 한 달 동안 각 이모티콘이 얼마나 사용되었는지를 알려줍니다. 이모티콘별로 세세하게 판매 개수와 금액을 다 보여주고, 전체 이모티콘 플러스 서비스에서의 내 이모티콘 사용량과 개별 이모티콘 구매량도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정산과 함께 이런 데이터를 보면, 이 이모티콘은 아직도 인기가 많구나 또는 이제 조금 인기가 떨어지는구나 하는 추세를 살펴볼 수 있죠.



수익구조가 어떤지, 요즘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 시장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2019년에 제작한 ‘맘모티콘’은 아직도 계속 수익이 들어오는데요, 초창기에는 직장인 월급보다 2-3배 나온 적도 있었고 적게 팔릴 때는 평균 아르바이트 비용 정도 나오기도 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지금은 6개의 이모티콘을 판매하고 있는 상황이라, 저처럼 개수가 쌓이면 그래도 일반 직장인들 월급이랑 비슷하다고 보셔도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처음 1개 정도 승인이 났다면 수익이 100만원도 안 될 수 있긴 합니다. 궁금하실 정확한 수익구조에 대해선, 안타깝게도 최근 카카오에서 작가와 계약을 할 때 수익 비밀 조약이 강하게 적용되어서 말씀드리기 어려워요. 그리고 2021년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이 생기면서 수익구조에 변화가 생기고 있지만 신규 이모티콘 뿐만 아니라 옛 이모티콘들도 소비자가 계속하게 된 점은 좋아진 것 같아요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란, 월 구독료를 내고 70만여개 종류의 전체 카카오 이모티콘을 구독기간동안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알고리즘을 통해 카톡 중 이모티콘 자동추천 기능 및 무제한다운로드 기능이 있는 이모티콘 서비스 

이모티콘 승인을 잘 받을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1️⃣ ‘명확한 타깃’ 이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명확한 이용 타겟 설정과 더불어 일상에서 자주 쓰는 메시지를 재미있고 존재감 있게 표현했을 때 승인을 더 잘 받았던 것 같습니다. 

2️⃣ 메시지, 즉 글씨가 잘 보이게, 디자인적으로 통일감 있게 느껴지게 하면 좋아요. ‘맘모티콘’이 그래서 승인이 바로 났던 것 같은데요, 타깃이었던 어르신들 뿐만 아니라 젊은 친구들도 엄마에게 선물을 한다던지, 레트로가 유행하면서 많이 이용했습니다. 

3️⃣ 이미 비슷한 이모티콘이 있으면 승인이 잘 안되는 편이기 때문에, 수시로 이모티콘 샵을 한번 살펴보시길 권해요. 

4️⃣ 최근에 카카오에서 ‘사랑받는 이모티콘 꿀팁’ 이라는 콘텐츠를 공개했어요. 중요하고 공신력있는 팁이니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그리고 ‘브런치’에서도 ‘카카오 이모티콘 연구소’ 라는 매거진을 발행하고 있어서 작가들의 이야기와 유용한 정보들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 카카오에서 알려주는
‘사랑받는 이모티콘 꿀팁’ 4가지

1. 마치 내 모습, 우리 모습을 보는 것 같은 공감대 형성 : 타겟이 공감대를 형성할 만한 주제이면서, 채팅방 대화에서 실제로 자주 사용할 만한 메시지들을 담아보기


2. 매일매일 언제나, 누구에게나 쓸 수 있는 유용함  : 이모티콘 플러스샵에서 "지금 뜨는 키워드" 실시간 랭킹을 살펴보고, 많이 사용하는 메시지 구성 힌트를 발견해보기. 


3. 보기만 해도 재밌고 즐거워지는 존재 : 감정 표현이 중요한 시안은 배경이나 효과도 그걸 극대화할 수 있는 장치로 활용하기, 표정을 강조하고 싶다면 클로즈업이나 디테일한 표정묘사 적용하기 


4. 남과 다른 참신함, 뚜렷한 개성 : 기존에 익숙한 소재라면 독창적인 스타일로 표현하고, 사랑받을 만한 참신한 소재와 컨셉 발굴하고 개척해보기 

* 출처: 사랑받는 이모티콘 만드는 꿀팁카카오 임티연구소 리포트


이 분야에서 어떤 역량이 중요할까요?
분석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림그리는 능력이 아니고요. 사진을 사용하거나, 그림이 필요하면 그걸 잘하는 분과 콜라보해도 되거든요. 제 카카오 이모티콘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그래픽으로 그림을 많이 그리거나 귀여운 그래픽의 이모티콘은 아닙니다. 툴도 포토샵 기본 정도만 사용하고 있구요. 


저는 스스로 분석을 많이 하는데요, 수시로 카카오 이모티콘 샵을 관심과 애정을 갖고 살펴보며 일상에서 아이디어를 구하는 습관이 더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만들지 않더라도 자주 이모티콘샵을 들어가서 살펴보고 요즘 트렌드는 이렇구나 하는거죠.



카톡 이모티콘 작가로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요?

시간과 노력을 들여 제안을 했는데도 계속 미승인이 났을 때의 멘탈 관리와 대처하기가 가장 어려운 점이 아닐까 합니다. 생각보다 미승인율이 정말 높기 때문에 확신을 가지고 다시 하기가 사실 어렵고, 미승인이 날 경우 미승인의 이유를 알려주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같은 경우에, 왠지 될 것 같은 확신이 있어서 포기하지 않았어요. ‘전광티콘’을 처음에 제안했을 때는, 전광판을 고객을 위한 전광판으로 컨셉을 잡아서 ‘당신만을 위한 서비스’ ‘고객 감동’ ‘사랑합니다.고객님’ 이런 식으로 멘트를 썼었는데, 미승인이 몇 번 되면서 분석해 보니, 이 전광판이 필요한 건 단톡방인 것 같은 거죠. 그때 단체방 카톡 이모티콘 이 활성화가 되기도 했고, 단톡방에서 들어갔을 때 공지 사항 같은 게 올라와도 눈에 잘 안 띄더라구요. 


그래서 전광티콘의 메시지를 단톡방에 유용한 내용으로 바꾸고 <단톡방에 나타난 전광티콘>으로 상품명도 명확한 타깃과 내용이 드러나게 수정해서 다시 제안을 했고, 결국 승인이 났습니다. 미승인이 여러 번 되었다고 해서 어떠한 제한도 없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는 정신이 가장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것 같아요.

2020년, 전광티콘
2020년, 전광티콘

카톡 이모티콘 작가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한 번 이모티콘샵에 올라가면 계속 판매 가능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는 거라서, 어떠한 유지 비용없이, 오랫동안 판매가 된다는 게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요즘은 허들도 낮아요.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로 인해서 예전보다 다양한 이모티콘들이 진입할 수 있게 허들이 낮아졌어요. 예전에는 소그룹을 타겟으로 만든 이모티콘은 승인율이 굉장히 낮았는데, (예를 들면 베이킹을 하는 사람, 의사 집단, 예술가 집단 등등)이제 이모티콘 플러스를 많이 이용하다 보니 이런 작은 그룹들 대상의 이모티콘도 많이 쓰는 거죠. 


즉, 낮아진 진입장벽으로 이모티콘 수가 많아지다 보니, 상대적으로 수익도 작가별로 분산되는 편이지만, 만들어 둔 이모티콘은 몇 년이 지나도 연금처럼 지속적으로 수익이 나오는 게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행이 돌고 돌아 만약 ‘맘모티콘’과 비슷한 이모티콘이 새롭게 유행을 선두하면, 비슷한 이모티콘으로 카카오가 추천을 해주거든요. 


또 한 번 승인이 되면 감이 오고, 이모티콘들이 계속 쌓이면 더 큰 수익이 되니까 굉장히 좋은 기회이고 시장인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엄마 누구나(그림, 디자인, 전혀 못하는) 카톡 이모티콘 작가되기에 도전 할 수 있을까요.

엄마들이 전공을 불문하고 아이를 키우면서, 특별한 비용 없이 도전할 수 있는 게 카카오 이모티콘 판매가 아닌가 합니다. 


프로그램을 다루기 어렵다면, 움직이지 않는 이모티콘으로 처음에 계속 제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제 이모티콘들도 특별한 기술력보다는 명확한 타겟을 대상으로 한 기획과 개성이 돋보이는 것들이란 걸 알게되실 거예요. 어떤 낙서라도 그냥 일단 올려보셨으면 좋겠어요. 대신 카카오 이모티콘의 본질은 일상 대화에서 우리가 쓰는 메시지라는 걸 기억하면서요. 예를 들어 정산하기 라던지 뭔가 바로바로 쓸 수 있는 것들말이죠. 우리 엄마들이 분명 잘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모티콘 작가가 되면 그거에 대한 전자책을 만든다던지, 이모티콘을 활용해서 웹툰이나 sns 와 연동시켜 스토리를 만들어 노출한다던지 할 수도 있고 그러다보면 또 새로운 기회가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모티콘 제작 기술을 따로 배울 수도 있나요? 만약에 기술적인 부분이 내가 부족하다, 배우고 싶다 하면 국비로 제공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많아요. 저도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해서 국비지원을 받아서, 지자체에서 하는 컴퓨터학원 프로그램을 20%정도의 비용으로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들께서 이모티콘 제작 방법들, 꼭 필요한 기술적인 부분들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시간이 없으시다면, 온라인의  클래스101같은 곳의 이모티콘 만들기 온라인 수업들도 좋았기 때문에 도움 받아 보시면 좋겠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마지막으로, 엔잡러로 사는 엄마로서의 원칙이 있으시다면?

일이 너무 바빠져서 아이와 시간을 못보내는 상황이 왔을 때도 항상, 내가 이런 방식의 일들을 선택한 이유는 아이와 조금이라도 시간을 더 보내기 위함이었다는 걸 잊지 않으려고 해요. 


엔잡을 하면서도 이 부분에 가장 집중을 해서, 금전이나 다른 어떤 것보다 앞으로도 아이와 유년 시절의 시간을 함께 최대한 많이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권민설님이 운영하는 아동복 브랜드
‘위티선데이’는요

제 아이가 입을 수 있는 안전하고 예쁜 옷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패션디자이너 출신 엄마가 만들고 운영하는 통통튀는 색감의 아동복 브랜드입니다. 국가표준기술원에서 어린이 제품 안전교육 전문가 과정도 수료했고, ‘위티선데이’의 제품들은 36개월 미만 유아용 섬유제품, 아동용 섬유제품 모두 KC 인증이 된 안전한 제품들입니다. 요즘은 아이가 커서 ‘위티선데이’의 피팅 모델이 되어주고 있는데,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지만 얼마 전 현대백화점 판교 팝업마켓도 잘 마쳤답니다.

📱 위티선데이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