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국내 검색어 및 쇼핑 트렌드 파악
🌍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은 검색어 트렌드, 쇼핑 인사이트, 지역 통계, 댓글 통계 데이터를 기간별, 기기별, 성별에 따라 분류하여 제공해주는데요, 쉽게 말해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에 언제 얼마나 관심을 가졌는지를 시각적으로 한눈에 보여주는 플랫폼이에요.
혹시 블로그에 콘텐츠를 올렸지만 조회수가 안 올라 실망하거나, 마케팅을 기획했는데도 반응이 없어 고민한 경험이 있다면, ‘네이버 데이터랩’을 똑똑하게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❶정기적인 키워드 모니터링으로 트렌드 분석
특정 키워드의 검색 빈도와 시간에 따른 추이를 분석해요. 사용자들의 관심도를 시간 흐름에 따라 그래프로 보여주기 때문에 작년과 올해를 비교해보고 앞으로의 추이도 예측해 볼 수도 있죠. 예를 들어 ‘초코렛’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 변화를 통해, 어떤 시즌에 검색량이 급증하는지, 어떤 지역에서 어떤 유형의 초콜렛을 많이 검색하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❷ 쇼핑 인사이트 - 분야별 인기검색어 살펴보기
분야별 인기 검색어를 1위에서 10위까지 살펴볼 수 있는데요, 최근에 사람들이 분야별로 어떤 키워드 검색을 많이 하는지 살펴보는 것 만으로도 재미있지만, 콘텐츠이나 마케팅 기획에 인기 검색어 키워드를 활용해보는 것도 노출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