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트렌드, 키워드 초고속으로
우린 이렇게 읽자고요!


마미님들. 오늘 하루도 시간을 쪼개어 쓰고 계시겠죠? 육퇴를 해도 자기 전까지 잔업이 끝없는 우리. 세상 돌아가는 건 언제 알아보죠? 뭔가 시대에 뒤쳐지는 느낌. 저만 그런가요...🙀 


그래서! 요즘엔 시장과 트렌드를 효율적으로 정리한 정보플랫폼을 즐겨찾기에 넣어두고 휘릭 제목이라도 보고 있습니다. 암만 좋은 책이라도 읽지 못하면 무용지물. 우리에겐 시간 대비 가성비가 중요하잖아요. 그 리스트 공유할게요. 도움 되시길요🙏🏼



🚩 즐겨찾기 해두고 살펴 볼 온라인 플랫폼


세상이 정말 빨리 변하고 있죠. 트렌드인가 싶었는데 금세 새로운 이슈들이 나타납니다. AI 어쩌고는 뭐 이제 그냥 기본이구요. 나도 아이도 앞으로의 시대를 잘 살아가고 또 한 걸음 성장하려면 매일의 세상이,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좀 더 섬세하게 알아야 할 것 같아요.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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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 관심사에  맞게  글로벌 데이터  보기

🌍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는 사용자들이 특정 기간 동안 구글에서 어떤 검색어를 얼마나 많이 검색했는지를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데이터 기반 분석 도구인데요,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키워드 검색량을 알 수 있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소비자의 관심을 알 수 있어요.


❶ 실시간 인기 검색 데이터 확인

전세계 사용자들이 검색하는 검색어의 변동을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가장 최근의 대중, 소비자들의 관심사를 바로 파악할 수 있어요. 


❷ 키워드 비교 검색 

두 개 이상의 검색어를 다각도로 동시 비교해줘요. 예를 들어 커피 유형에 대해 고민이 있을 때 (콜드 브루/핸드 드립)을 키워드 비교 검색하면 되죠. 


❸ 지역 트렌드

전 세계, 또는 특정 지역별 검색어의 관심도를 알 수 있어요.


❹ 트렌드 알리미 설정

나의 관심 분야, 키워드들을 입력하면 그 키워드에 관련된 최신 콘텐츠를 메일로 수시로 받아볼 수 있어요.


❺ 일일 트렌드 뉴스레터 

구글에서 매일 보내주는 전세계 트렌드 뉴스를 무료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 에디터의 구글 트렌드 활용법  

구글 트렌드의 여러 기능 중 제가 가장 잘 활용하는 부분은 바로 ‘구글 트렌드 알리미 설정’ 이에요. 좀 더 궁금한 분야의 알림 키워드를 설정해두는 건데요, 저 같은 경우엔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관련 이슈나 트렌드를 알고 싶어서 '디자인'을 알림 설정해두었거든요, 그럼 제 이메일로 디자인과 관련된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는거죠.



옵션에서 조금 더 디테일한 설정을 해둘수 있고요, 키워드 자체를 좀 더 구체적인 분야(ex.가구 디자인), 혹은 GUCCI처럼 최신 소식을 알고 싶은 브랜드명으로 작성해서 알리미 설정을 해두면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좀 더 뾰족하고 빨리 알 수 있죠. 


즉,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콘텐츠만 선별해서 받아 볼 수 있고, 여러 키워드를 알림 설정해둘 수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 문화체험’ 등등 관심 분야 키워드 알림을 설정해두고 잘 활용해보시면 좋습니다! 🙂


📱 구글 트렌드 알리미 설정하러 가기


2️⃣ 국내 검색어 및 쇼핑 트렌드 파악 

🌍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은 검색어 트렌드, 쇼핑 인사이트, 지역 통계, 댓글 통계 데이터를 기간별, 기기별, 성별에 따라 분류하여 제공해주는데요, 쉽게 말해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에 언제 얼마나 관심을 가졌는지를 시각적으로 한눈에 보여주는 플랫폼이에요. 


혹시 블로그에 콘텐츠를 올렸지만 조회수가 안 올라 실망하거나, 마케팅을 기획했는데도 반응이 없어 고민한 경험이 있다면, ‘네이버 데이터랩’을 똑똑하게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❶정기적인 키워드 모니터링으로 트렌드 분석 

특정 키워드의 검색 빈도와 시간에 따른 추이를 분석해요. 사용자들의 관심도를 시간 흐름에 따라 그래프로 보여주기 때문에 작년과 올해를 비교해보고 앞으로의 추이도 예측해 볼 수도 있죠. 예를 들어 ‘초코렛’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 변화를 통해, 어떤 시즌에 검색량이 급증하는지, 어떤 지역에서 어떤 유형의 초콜렛을 많이 검색하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❷ 쇼핑 인사이트 - 분야별 인기검색어 살펴보기

분야별 인기 검색어를 1위에서 10위까지 살펴볼 수 있는데요, 최근에 사람들이 분야별로 어떤 키워드 검색을 많이 하는지 살펴보는 것 만으로도 재미있지만, 콘텐츠이나 마케팅 기획에 인기 검색어 키워드를 활용해보는 것도 노출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겠죠.




🙋🏻‍♀️ 에디터의 네이버 데이터랩 이용기 

저는 그림책에 관심이 많아서 ‘그림책’으로 검색어 트렌드 키워드를 넣고 기간별 추이를 살펴보았었는데요, 그림책은 몇 년 전부터 계속 5월 5일 어린이날 시즌에만 검색량이 높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과거의 데이터와 추세를 통해 미래를 예측해보는데 네이버검색트렌드를 활용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만약 그림책 콘텐츠로 무언가를 해보고 싶은 경우에는 네이버 플랫폼의 활용해 대해 고민을 해보게 될 것 같고, 이미 그림책으로 무언가를 하고 계시다면 어린이날 시즌을 가장 중요한 타겟 일정으로 미리 다양한 플랜을 세워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네이버 데이터랩 살펴보러 가기


3️⃣  누구나를 위한 잘 읽히는 마케팅 큐레이션

🌍 오픈애즈
NHN AD에서 운영하는 마케팅 큐레이션 플랫폼인데요, 마케터가 추천하는 마케팅 인사이트 사이트죠. 주마다 영향력 있었던 콘텐츠를 큐레이션해주는 주간 인기 콘텐츠부터 마케팅을 공부하는 초보를 위한 콘텐츠, 트렌드,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리포트 자료, 데이터, 업무스킬, 디지털 광고, 자기계발 등등등 카테고리가 굉장히 세분화 되어있어요. 콘텐츠의 핵심 내용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정리되어 있는 게 장점이에요. 


❶ 주간 인기콘텐츠, 추천 콘텐츠
중심으로 훑어보기
 

❷ 매주 화요일 발송되는 마케팅 뉴스레터
구독 신청해서 받아보기




🙋🏻‍♀️ 에디터의 활용기

저는 오픈애즈의 콘텐츠 카테고리 중에서는 주간 인기콘텐츠를 자주 훑어봐요. 가장 최신의 콘텐츠들이기 때문에 마미님들께 혹시 공유해드릴 정보가 있는지부터 가볍게 리프레쉬 할만한 트렌드정보까지 살펴볼 수 있거든요. 


그 다음으론, ‘자기계발’ 카테고리에 있는 콘텐츠를 읽어봐요. 이건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혹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찾기 위함인데요, 주로 현직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일 이야기나 인터뷰 글이 많아요.



📱 오픈애즈 살펴보러 가기


4️⃣ 매일 성장하기 위한 커리어 플랫폼

🌍 서핏 
일과 비즈니스, 성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주는 콘텐츠를 다루고 있어요. 여러 미디어에 올라온 컬럼을 아카이빙하는 플랫폼인데 기획-디자인-개발-마케팅 등 모든 직무에 관한 아티클을 찾아 볼 수 있다는 점이 서핏의 장점이에요. 


특히 브런치에 게재한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실무자 관점의 글 등 출처가 다양하고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콘텐츠들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서핏만의 특색입니다.




🙋🏻‍♀️ 에디터 지니의 서핏 활용기

저는 관심 카테고리를 미리 선택해두어서, 사이트 메인 페이지에 제가 체크해둔 브랜드 마케팅, 콘텐츠 기획, 브랜드 디자인 등과 관련된 콘텐츠가 가장 먼저 보여지는 게 좋았어요. 마치 나를 위해 잘 큐레이션 된 콘텐츠를 제공받는 느낌!? 


게다가 각각의 콘텐츠별로 출처가 다양하기 때문에 더 전문적인 콘텐츠 큐레이션이 가능하고, 관심분야 채용정보 부터 현업에 있는 실질적인 글도 읽을 수 있어서, 일과 성장과 관련된 직접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답니다.


📱 서핏 살펴보기



5️⃣ 마케터를 위한 아이디어 한 조각

🌍 Q-Letter 
조금 더 실질적이고 깊이가 있는 마케팅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실제 마케터들이 많이 보는 플랫폼이에요.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주 2회 이메일 발송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어요. 


큐레터에선 요즘 화제인 마케팅 키워드를 짚어주고 참고하기 좋은 레퍼런스를 소개해주는데요, 마케팅에 관련한 내용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이 담겨 있기 때문에 누구든 쉽게 읽을 수 있는 콘텐츠가 많아요.




🙋🏻‍♀️ 에디터의 큐레터 활용팁

저는 최근 큐레터 기사 중에서 메타, 구글, 네이버 각 매체별 특성에 따라서 광고를 세팅하는 법에 대한 콘텐츠가 흥미로웠는데요, 그보다도 좋았던 부분은 ‘큐레이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콘텐츠였어요. '저저익선', '마이크로 트렌드' 등 트렌드를 대변하는 키워드와 트렌드를 동시에 알게되어 일석이조였죠.



📱 큐레터 살펴보기



✅ 그 외 함께 살펴볼 만한 온라인 플랫폼

🌍 트렌드 M 

마이크로 트렌드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해요.


🌍 디자인플러스 

네이버 디자인을 담당해온 디자인프레스와 디자인전문 매거진이 운영하는 온라인 매거진 플랫폼으로 브랜딩, 리빙, 컬쳐, 테크, 디자인 등 다양한 사회 문화 트렌드 정보와 소식을 전달해요.


🌍 오픈서베이

시장과 소비자를 리서치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리포트를 제공해요.


🌍 디지털 인사이트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비즈니스에 적용하거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 모비인사이드 

한 주간 가장 인기 많았던 마케팅 관련 콘텐츠를 선별해서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줘요.